한산모시의 우수성과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 체험하세요.
한산모시짜기는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며, 보유자로는 방연옥(중요무형문화재 제14호), 박미옥(충남무형문화재 제1호) 등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인정받은 전통직조기능 보유자들이 1993년 8월 개관한 한산모시관에서 전통의 맥을 잇고 있는 한편, 관광객들이 한산모시를 바로 알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시풀을 처음 발견했던 건지산기슭에 모시각, 전통공방, 한산모시 전시관, 토속관, 전수교육관, 방문자센터, 모시체험장 등의 시설을 100,000㎡ 규모로 갖추고 있습니다.
한산모시 전시관은 우리나라의 전통직물인 모시의 역사와 가치를 소개하고 있으며, 모시의 수확부터 모시짜기, 모시 공예품으로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알아볼 수 있으며,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모시로 만든 전통복식 20점을 재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한산모시 홍보관은 한산모시짜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 과정과 한국, 중국, 일본 모시의 비교, 문학작품 속 한산모시 등을 소개하며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수교육관에서는 미니베틀, 염색, 공예, 모시식품 등 다양한 모시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산모시관은 중요무형문화재 제14호(한산모시짜기), 충남무형문화제 제1호(한산세모시짜기)를 직접 만나보고 모시 이야기도 들으면서 시연도 볼 수 있는 문화체험의 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