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란 소모임 중심에서도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집단을 말하며, 일정한 인원의 성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만나,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통해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고 공동체를 지향하는 모임입니다.
학습동아리는 스웨덴이나 미국에서의 스터디 서클 또는 호주의 학습서클 또는 일본의 주주학습조직과 유사어로써, 나라마다 또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본래는 같은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함께 부딪치는 문제에 대하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찾거나 생각해보는 이슈토의가 중심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학습동아리의 본원적 성격과 일치합니다.
01 | 일정한 인원 (10명이상)의 성인들을 운영주체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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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 자발성을 기초로 한다. |
03 | 사교나 친목모임이 아닌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이란 뚜렷한 목적을 지닌다. |
04 | "정기적인" 만남과 '지속성'을 원칙으로 하는 소모임이다. |
학습동아리 | 학습소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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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임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예 : 친목자모회 ▶ 지역교육문제 개선방안을 생각하는 모임으로 전환하는 경우) |
목적이나 활동 내용의 제한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선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 : 동문회, 조기 축구회, 산악회 등) |
01 | 학습동아리는 개인과 공동체가 만나는 곳이다. 학습동아리에서 개인은 공동의 문제를 발견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후원과 격려를 경험한다. 공동체 역시 전체를 재탱하는 기둥은 개개인의 힘이라는 사실을 확인한다. 이러한 가운데, 개인은 공동체 안에서 자신을 이해 할 수 있게 되며, 개인의 자발성에 기초하지 않는 공동체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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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 학습동아리는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학습동아리는 '학습'하는 소모임이므로, 만남과 토의는 언제나 이전의 결과를 갱신하거나 개선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습동아리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
03 | 학습동아리는 계속 퍼져나간다. 내부 서원 간, 학습 동아리 간, 지역사회 간의 연대와 학습동아리를 유지시키는 힘의 근본이자 확신의 지름길이다. 그러므로 학습동아리로 맺어진 네트워크는 끊임없이 다시 생성되고 확산된다. |